안녕하세요. 10년째 반올림 뉴스레터를 보내고 있는 올림이입니다. (잘 모르셨죠) 상임활동가 권영은입니다.
어제 사무실 컴퓨터가 고장이 났어요. 뉴스레터 보내기, 국제연대 소통, 기획 아이디어, 인터뷰 글쓰기, 줌 회의, 회계 처리 등을 바쁘게 하던 중에요. 갑자기 멈춰선 김에 여유가 생겼어요.
황상기 아버님에게 연락드려 속초 🍂단풍 소식도 듣고(대청봉은 벌써🍁단풍이 졌대요!), 티셔츠 구매 문의 주신 뉴스레터 구독자와도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뉴스레터구독자 4000명 중 누가 보시기는 하는지, 너무 어렵거나 딱딱하진 않는지 늘 궁금했는데 여쭤보았습니다. 늦게라도 잘 보신다는 말씀에~ 반올림 티셔츠에 반올림 배지와 그립톡도 챙겨 보냈습니다! (굿즈 제작자의 선물!)
오늘은 노동안전보건 단체들 반올림에 전해온 소식을 모았습니다. 활동하다보면 좋은 강좌, 행사, 참여할거리 소식이 가득하거든요. 월담의 노동 it 수다방송은 진행만큼 음악 선곡이 멋져요! 뉴스레터 구독자분들도 찬찬히 살펴보시고 참여하셨으면합니다.
안온한 하루 보내세요!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분쇄 10만 서명 돌입!]
중대재해 80%가 50인(억) 미만 사업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윤석열 정권은 50인(억)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연기하는 개악에 나섰습니다. 민주노총과 생명안전행동은 중대재해처벌법을 무력화 하는 개악에 맞서 노동자 시민 10만 서명 운동을 시작합니다. '일하다 죽지 않게 차별 받지 않게'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중단을 위한 서명 운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서명운동 기간: 10월 16일(월) ~ 11월 16일(목) ✊ 방식: 온/오프라인 서명
○ 편성 : 단원FM, 매주 목요일 AM10:00~AM11:00 ○ 진행 : 임용현 ○ 프로그램 소개 - 반월시화공단에서 일하는 작은사업장 노동자를 비롯한 일하는 사람 모두의 노동권 이야기를 전합니다.
🎤 오늘의 이야기 주제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2003년 10월 17일. 김주익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장은 35m 높이의 85호 크레인 위에서 고공농성 중 그곳에서 스스로 목을 매 세상을 등졌습니다. 노동자들의 정당한 쟁의행위에 막무가내로 불법낙인을 찍고 천문학적인 손배가압류를 일삼는 폭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모든 노동자가 차별받지 않고 존엄한 삶을 잇기 위해 노조법 2‧3조 개정이 필요합니다. 고 김주익님의 20주기를 추모하는 마음으로 “월담의 노동it수다” 26회 방송을 준비했습니다.